LINE
 

established in 2008

라인문화재단은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창작자들을 지원하고 한국의 문화예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2008년에 설립되었습니다. 설립 후 매년 문화예술분야 우수인재를 선정하여 장학금을 지원하고, 다양한 미술행사 및 교육과정, 문화축제와 영화제 등을 지속적으로 후원해 왔습니다. 

2024년 라인문화재단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의 단독 신축 건물에 ‘프로젝트 스페이스 라인’을 설립하여 의미 있는 전시와 행사들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. 장르와 형식을 초월한 실험적 프로젝트들의 장이 될 프로젝트 스페이스 라인은 동시대 한국 문화의 발전을 응원하면서 앞으로 라인문화재단이 펼쳐낼 더 큰 문화사업들의 시작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입니다.

2026년 라인문화재단은 서울의 유서깊은 장소인 성북동에 새로운 미술관을 개관하게 됩니다. 서울시내의 중심에 있으면서 1만제곱미터가 넘는 너른 정원을 포함하고 있는 라인문화재단의 새로운 미술관은 수려한 경관과 그 풍광을 안고 있는 건축물을 갖추고 있습니다. 미술관은 다양한 분야의 중요한 창작자들을 발굴, 조명하고 시대적으로 유의미한 연구와 담론을 제시하며 변화하는 동시대의 흐름을 선취하는 실험적 실천행위의 장으로 기능하게 될 것입니다. 특별한 장소성과 깊이 있는 내용들로 채워진 미술관은 동시대 많은 시민들에게 차별적인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상의 장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공헌할 것입니다.